이필운 안양시장 예비후보 기자간담회
간담회내용:(가칭)제2경인전철 건설, 박달·비산역 설치 추진
– 서울(강남)~안양~인천 연결 –
박달역, 비산역 신설로 강남 – 안양 – 인천을 연결하여 교통난과 지역개발을 동시에 해결하겠다고 밝혔다.
추진배경과 필요성으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근거로 설명하였다.
○ 안양 박달테크노밸리, 광명․시흥테크노밸리 등 서안양권 주변으로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광역교통망 신설 필요
○ 안양시 상습정체지역인 비산사거리 주변의 재개발․재건축(임곡3지구, 비산2동 주민센터 주변지구, 진흥아파트 등) 추진에 따른 교통난 해소
○ 현재와 같은 도로망 중심의 교통대책으로는 한계가 있어 지역발전과 교통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광역전철 건설 추진
또한 제2경인전철 건설 구상(안)기획은 다음과 같은 안을 제시하였으며,
○ 국토교통부에서 수립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(2016년)에 따라 안양시 서측으로「인천2호선 연장선(인천대공원~광명역)」, 동측으로「위례~과천선(복정~경마공원)」신설을 추진중임.
○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선의 종착역(유력)인 광명역에서 박달동~비산동까지 추가 연장하고, 위례~과천선의 종착역인 경마공원역에서 비산동까지 연장하여 2개의 철도노선을 연결하는 방안을 추진
○ 단절구간(광명~안양~과천) 연결시, 인천~안양~강남 3구(서초․강남․송파)를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(가칭)제2경인전철을 건설
– 제2경인전철에서 안양역(환승), 박달역, 비산역 등 설치
○ 제2경인전철의 전체구간 길이는 약 42km(안양시 구간은 약 10km)이며, 국가 주관의 광역철도(국,도,시비)로 건설
– 인천2호선 연장선(12km)+광명~과천 연결선(15km)+위례~과천선(15km)
이 사업이 추진 되었을 시 기대효과로는 대표적인 효과 3가지를 예로 들었다.
○ 현재 포화상태인 기존 경인선 전철 이용객 분산으로 인구밀집지역인 수도권 지역(경인)의 교통난 해소에 기여
○ 수도권 남부 거점도시(인천∼시흥․광명∼안양․과천∼서초․강남․송파)를 최단거리로 연결하여, 이용시민들의 편의를 증진
○ 수도권 서부지역에 추진중인 대규모 개발계획단지(박달테크노밸리, 광명․시흥테크노밸리 등)의 연계․환승 철도망 구축으로 사업성 및 경제성 확보에 유리
사업추진절차 및 방안은 첫째 관련 지자체(경기․인천 / 안양․시흥․광명․과천) 협의 후, 경제적․기술적 타당성 확보를 위한 노선을 검토하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실시
둘째 경제적 타당성(B/C) 확보시,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(요청)한 후,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기본계획 수립- 국가철도망
구축계획은 국토교통부에서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, 본계획에 포함 후 예비타당성조사 실시를 마친 후 추진한다 말하였고 안양시장 예비후보의 정
책 기자간담회를 매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였다.
더불어 시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‘카드뉴스로 보는 공약’도 제공하는 등 ‘일하는 시장이 되어’ 안양시민과 함께 하는 노력도 모습을 보이겠다
하였다.
다음 정책 기자간담회에서 다룰 공약으로는 ‘교육과 복지’임을 끝으로 첫 기자간담회를 마쳤다.